새  장비 소개(패러글라이더 하네스 편)

제조사 : 스카이 월드

솔로몬 하네스(초, 중급)

써멀 하네스(상급자를 위한 다기능 하네스)

수많은 비행사들로부터 압도적인 지지를 받고 있는 스카이 월드 하네스.

새로이 개발된 신개념 프로택트를 장착한 솔로몬 하네스와 써멀 하네스 두 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이 두 하네스는 그 이름이 말하듯이 표준적인 기능들이 기본이 되는 각각의 하네스에 첨단 과학기능과 역학적인 힘의 아이디어들을 기능화 한 것입니다. 과연 그 성능은? 

 

                      오른쪽 외관

[개발에 얽힌 숨은 고충 이야기]

 

 솔로몬 하네스, 그리고 써멀 하네스, 그 어느쪽도 유럽의 인기 디자인과 최신 개발된 안전한 사이드 및 백프로택트를 디자인의 기본으로 하고 있지만, 실제로 이 하네스들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대단한 어려움이 있었다.

 이들 신 개념 하네스 개발의 초기에는 다양한 디자인들이 시행착오로 만들어져, 수없이 많은 푸로트 타입이 비행해 보지도 못하고 사라져 갔습니다.

 언뜻 보기에는  뛰어난 디자인이라도 내부에 안전을 위한 기구들이 들어가면 큰 구김이 생긴다든지, 봉제작업이 제대로 되지 않는 것 등등.  

 

척추를 보호하는 아이디어

 

 그리고 99년 말 무렵에는 자신 있게 비행테스트에 내보낸 모델에 큰 문제가 발생했다.

 프로택트의 충격흡수가 아무리 좋은 조건이라도 충돌시험500Kg을 넘기기 어려운 것이다.

 이것은 안전한 하네스를 만들겠다는 개발 목표로부터 크게 벗어나는 것으로, 아무래도 안전을 생각한다면 합리화할 수 있는 수준이 아니었습니다.

 각 소재별 개발 팀의 고생은 매일같이 계속되고 주위에 잔디가 파랗게 될 무렵 겨우 새로운 소재를 개발하여 목표치를 상회하는 최고기록 1200Kg의 충격시험을 달성하였습니다.

 외국에서 실시한 테스트에서도 매우 뛰어난 평가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왼쪽 외관

 

 그 이후에도 모든 부품들의 인장력 실험과 편의성들을 일일이 실험하여 개량에 성공하였습니다.

 이러한 고생의 날들이 지나고 2000년 가을 1년여 기간이 걸려 완성한 새로운 디자인과 안전도를 가장 중시한 신개념 하네스로 솔로몬과 써멀 하네스를 국내에서 생산하게 되었습니다.

 한마디로 모든 일어날 상황에 대비하여 안전도를 가장중시하고 기능과 조종성과 새로운 디자인을 구비한 하네스가 탄생한 것입니다. 

 

금속부품의 일부

[프로택트 기능 부분에 대해서]

 

 프로택트의 기본 디자인은 앞에서 말한 것처럼 2000년도 최신형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 모델의 가장 큰 특징은 프로택트 속의 공기기포의 모양과 내부의 효과적인 공기이동 억제라고 할수 있습니다.

 우선, 기포를 살펴보면, 각각의 기포들 사이에 24겹의 특수소재로 내부의 기포이동을 조절하는 공기 격리판이 장착되어 있고, 또한 이 프로택트의 굴곡을 조절하는 유연성을 가진 플라스틱 판이 삽입되어 있습니다.

 이 공기 격리판의 역할은 하네스가 충격을 받을 경우, 처음에는 적절히 공기분출을 억제시키고, 그 이후 프로택트가  압축된 뒤에 밸브부가 밀려나가며, 공기를 외부로 내보내게 된다. 

 

보조 낙하산 외관

  바로 자동차의 에어백과 유사한 기능의 시간차이 효과를 안전장치로써 채택한 것입니다.

 또한, 내부의 공기 격리판은 지금까지의 모델이상으로 효과적인 공기배출구가 디자인되어 있어, 적은 힘으로의  공기 흐름은 억제합니다.

 이 두 가지 기능의 설계효과로 충격흡수성은 충격과 동시에 공기가 일정 시간 경과 후 빠지면서 충격을 흡수하는 에어백  스타일의 특수한 기능이 첨가되었습니다.

 지금까지의 프로택트와 비교하면, 그냥 보기에는 공기 빠짐이 느린 듯이 느껴지지만, 이것은 효과적인 충격분산성과 함께, 지면에 충돌할 때 몸이 지면에 접촉될 위험성이 지금까지의 프로택트 이상으로 현저하게 줄었다고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공기를 천천히 빼는 방식은 자동차의 쇼크압쇼버에서도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몸체의 충격을 가능한 한 분산시키는 우수한 방식이다. 

 

그림1

 실제로 추락시의 충돌에 의한 많은 사고들이 조사되어지고 있지만, 어느 것이나 공기를 완전히 가두어 두거나 부드러운 쿠션의 역할을 하는 것만이 안전을 위한 프로택트의 기능은 아니라는 결과가 확실시되고 있습니다.

 또, 이 부분은 한계를 넘어선 충격을 받을 경우, 몸체에 최소한의 충격전달만 되도록 몸의 자세를 안전하게 펼쳐주는 프로택트 형상이 설계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소재가 절단된 상태라도 기포는 가능한 한 효과적으로 이동하여, 최후까지 충격을 흡수해 줍니다.

 설계 한계를 초월한 큰 충격을 받은 상태에서는, 부드러운 스폰지 상태보다는 적절하게 체중의 압력을 유지할 수 있는 역학적으로 적절히 억제된 쿠션 상태에서의 충격 쪽이 안전성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이 안전도를 높이는 연구에서 밝혀지기도 하였습니다.

 독자 여러분께는 실제로 체험하게 하고 싶지 않지만, 그 충격흡수성의 기능은 개발 팀이 몸을 던져 체험한 것입니다.

 

그림1

 [각 하네스의 특징]

 

1. 솔로몬 하네스

솔로몬 하네스는 안전도를 중시하는 유럽형 하네스를 기본으로 프로택트를 일체형으로 한 모델입니다.

 신 개념 프로택트의 압력은 일반 하네스와 비교할 경우, 약간 높게 설정되어 낙하 시에는 비교적 몸이 견딜 수 있는  알맞는 충격 감각을 체험케 합니다.

 신제품들의 하네스들에서 호평을 받은 후론트타입의 레스큐 콘테이너도 물론 더욱 편리한 기능이 첨가되어 장착되어 있습니다.

 실제 비행을 해보면, 신 개념 하네스의 쾌적한 비행감각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프로택트 사용시의 안정감을 한껏 느낄 수 있습니다.

 양쪽 옆면에 설치되어 있는 옆면 프로택트도 신 개념 프로택트 재질을 사용하였으며 하네스의 각도에 따라 자동적으로 위치를 조정해주기 때문에 완전한 옆면 보호를 해줍니다.

 추락상황 중에서도 최악의 상황인 스파이럴 추락의 경우에 척추골격만이라도 보호하기 위해서 지금까지의 하네스들에서는 볼 수 없었던 별도의 척추골격용 프로택트가 설계되어 있어서 안전도는 한층 향상되었습니다 

 

그림1

 더욱이 착륙 시에 프로택트의 엉덩이 부분이 지면에 닿기 어렵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이것이 자동적으로 체형을 유지해 주는 오토매틱 레그 서포트의 위력일까!

 착륙 시에는 발을 앞쪽으로 내밀고 일어서려고 하는 것만으로도 자동적으로 착륙 자세가 된다.

 그리고 강이나 연못, 바다 등의 물에 착륙하더라도 100시간 이상의 시간동안 부력을 유지하는 재질로 만들어져 있어서 비행기술이 부족한 초, 중급의 비행자들에게 또 하나의 안정감을 부여합니다.

또 무리하게 착륙 자세를 취하려고 하면 반대로 불안정한 상태가 되어 조종사의 동작이 느려져 버리는 경우들을 타 하네스에서는 가끔 봅니다만, 솔로몬 하네스라면, 그러한 일은 없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초, 중급 훈련비행에서 발생할 수 있는 많은 사고에 대비한 안전한 하네스 입니다.

 솔로몬의 지혜를 상징하는 하네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림1

2. 써멀 하네스

 

 외국에서 찬사를 받고있는 솔로몬 하네스의 기능을 기본으로 하여 낙하산을 하네스 밑에 장착하였으며 또 가변형 프로택트를 장착한 모델이 써멀 하네스입니다.

 또 공기저항을 줄이고 편이성을 높이기 위해 하네스 밑바닥에 낙하산 콘태이너를 설치하였습니다.

 비행자의 앉은 자세도 무릎이 한뼘 가량 전방으로 나아가 있는 자세로 설계되어 있어서 안락하면서도 공기저항을 크게 줄였습니다.

 프로택트의 압력은 약간 높은 듯하게 설정되어있으며, 유선형으로 설계되어 공기저항을 최대한 줄여주며 무게 분산의 철저한 설계로 안정감 있게 경기이든 일반비행이든 안전하게 조종성을 향상 시켜줍니다.

 써멀 하네스에는 프로택트 추가형 타입과 프로택트 일체형 타입Ⅱ가 있습니다.

 타입Ⅰ은 프로택트를 추가할 수 있는 것이 특징. 기상 조건이나 그 날의 기분에 따라 자유롭게 경기용 하네스와 일반적인 프로택트 하네스로 바꿔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물가에 있는 활공장에서 용량이 큰 프로택트를 장착하고 물에 들어가게 되면, 프로택트만이 물위에 나오는 이른바 거북이 상태가 되어 굉장히 위험할 때가 있지만, 이 하네스라면, 그러한 물가의 활공장에 갈 때라도 프로택트를 자유로이 조절하여 부피의 조절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

 타입Ⅱ 역시 응급 낙하산이 들어가 있는 것은 지금까지처럼 하네스의 아래쪽에 장착되어 있지만, 잡기 쉬운 위치의 손잡이와 부드럽게 펼쳐질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그림1

[프로택트의 엑셀레이트 운동 시스템]

 

 스카이 월드에서 개발되고 있는 모든 프로택트 하네스에는, 가속기(엑셀)운동 시스템이 장착 될 수 있습니다.

 이것은 프로택트의 엉덩이 부분을 엑셀에 연동시켜서 굴절 각도를 약한 힘으로도 자동으로 각도가 조절 되도록 하는 시스템입니다.

 비행중의 프로택트 사용에 따른 공기저항증가를 피하려는 선수들은, 한 번 사용해 보면 좋을 것입니다.

이 시스템을 장착하기 위하여 라인 2개와 4개의 풀-리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실제로 사용하면, 악셀레이터를 밟음에 따라 프로택트의 엉덩이 부분이 비행자세에 알맞는 각도로 조절되어 집니다.

 몸을 모두 폈을 때라도 그다지 큰 요철(굴곡)이 생기지 않도록 설계되어 있기 때문에 확실히 공기저항의 감소가 될 것입니다.

 

그림1

<프로택트를 하네스에 사용하고 있는 분들께 드리는 주의사항>

 

 안전한 프로택트 하네스를 사용하고 있는 조종사에게서 자주 발견되는 것이. 엉덩이로 착륙하는 일이 많다는 것입니다.

조금만 다리를 내밀면 쉽게 착륙할 수 있는 조건이라도 프로택트에 의존해서 엉덩이 착륙을 해버립니다.

 그 기분은 매우 잘 알겠지만, 실제로 이것은 나중에 매우 위험한 상황을 초래하게 됩니다.

 엉덩이 착륙을 반복할 때마다 그때에 받은 충격은 확실히 봉제부분이나 지퍼등 프로택트 전체의 강도저하로 연결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제 진짜다' 라고 할 때 프로택트는 그 효과를 발휘하기도 전에 파열되어 버릴지도 모릅니다. 

 

그림1

 프로택트는 착륙용의 썰매도 충격을 완전히 없애주는 마법의 도구도 아닙니다.

받은 충격은 반드시 하네스의 어딘가에 부하를 주게 되기 때문입니다.

 보통의 착륙은 반드시 발로 할 것을 권하고 싶습니다.

 지금이 진짜다라고 할 때야말로 프로택트의 효과를 충분히 발휘하게 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프로택트에 충격이 가해진 다음에는 충분히 하네스 전체를 점검할 필요가 있습니다.

 앞에서 기술한 각 부분 봉제의 뜯어짐, 그리고 지퍼의 파손 유무 등, 이러한 점검으로 이상이 발견되면, 확실히 수리가 완료될 때까지 비행에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게다가 한도를 초월한 봉제부분의 천의 약화와 수리할 수 없을 정도의 큰 파손이 발견된 경우에는 그 하네스는 이제 프로택트 하네스로서는 사용할 수 없다고 하는 점도 기억해 두어야 합니다.

 귀중한 신체를 지켜주는 보호구이므로 이러한 상태로는 무리한 수리를 하는 것보다 새로운 하네스로 바꾸는 것이 더 좋습니다.

 

그림1

[마지막으로]

 

 이번에 소개한 솔로몬 하네스, 그리고 써멀 하네스는, 각 하네스별로 주된 사용층에 맞춘 하네스 밸런스와 프로택트의 효과가 설정되어 있습니다.

 착륙 시에 엉덩이 착륙이 감소할 때까지를 고려하고 또 신 개념 프로택트가 장착된 솔로몬 하네스/경기용 하네스의 조종성을 그대로 하고, 신 개념 프로택트가 장착된 써멀 하네스도.

 마찬가지로 각각의 하네스에 충분한 개성을 부여하여, 신 개념의 프로택트 하네스로서는 충분히 완성된 것이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신 개념 프로택트 하네스의 구입을 생각하고 있는 비행자 여러분은 사용용도, 그리고 기호에 맞추어 이 두 가지 하네스 중에서 어느 쪽이 마음에 드는지를 선택한다면, 실수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림1

 SKYWORLD CO.

 TEL (82) 53-425-6151

 FAX (82) 53-424-8812

 ADD   #10-2, dongmun-dong, jung-gu, taegu, korea

 POST NO  700-180

 

그림1